한국 인스턴트 라면의 역사

2019. 11. 11. 03:39카테고리 없음

지금은 농심의 라면시장 점유율이 60% 로 압도적인 1위 이지만

원래부터 한국에서 농심이 라면시장의 1등은 아니었다.

 

 

한국 최초의 라면은 1963년에 출시된 삼양라면이다.

일본 묘조라면의 기술제휴로 만들어진 삼양라면은 1970년 까지 약 7년동안

한국의 라면시장을 독점하게 된다.

 

1970년에 농심이라는 경쟁자가 등장하여

한국의 라면시장은 삼양 76%, 농심 24% 로 이분할하게 되는데

농심은 이 당시 저가공세로 그나마 24%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1980년대에 들어와서 시장은 급변한다.

1982년 출시된 농심의 너구리와 육계장이 큰 히트를 치면서

라면시장에 지각변동이 생겼는데

1983년 출신된 농심의 안성탕면 또한 큰 히트를 친다.

 

 

이처럼 시장이 급변하고 있던 1980년대에

삼양은 신제품출시보다는 기존 삼양라면의 고급화에 치중한다.

이 시기에 한국 야쿠르트도 저가공세로 라면시장에서 조금씩 점유율을 높이고 있었다.

 

 

1984년 출시된 농심의 짜파게티는 또 한번 공전의 빅 히트를 치게 된다.

1985년에는 청보식품이 라면시장에 등장하여

이때 부터 삼양 42%, 농심 42%, 한국 야쿠르트 10%, 청보식품 6% 의 4파전이 된다.

 

 

1986년 농심의 신라면은 라면시장의 1등을 농심으로 만들어 버렸다.

1986년에는 빙그레도 라면시장에 진출한다.

 

1988년 사리곰탕면을 출시한 농심은 마침내 시장점유율 50% 를 넘기게 된다.

 

1989년 우지파동은 이미 저물고 있던 삼양에 쐬기를 박아 버렸다.

한때는 부동의 1위였던 삼양이 현재는 오뚜기한테도 밀려서

 

시장점유율 3위에 머물고 있다.

 

 


농심 신라면, 40개 제주 삼다수, 500ml, 120개 남양유업 맛있는 우유 GT, 900ml, 2개 파스퇴르 저온살균 우유, 930ml, 1개 맑은물에 국산콩 100% 촌두부, 550g, 1개 GAP 인증 해풍맞은 올레길 당도선별 감귤, 5kg, 1개